메사츄세츠의 세인트 저메인, 이프리엄 그레이



(그림설명: 유럽의 전설에 등장하는 불로장생 백작 세인트 저메인)

1850년 8월 28일 미국 메사츄세츠 몰든시에는 단 한번도 집 밖을 나오지 않아 이웃주민들의 궁금증을 사온 은둔자 이프리엄 그레이가 숨져 그의 유일한 하인이 몰든 경찰국에 찾아와 고용주의 사망 사실을 신고했다.

가족이 아무도 없었던 그레이는 생전에 쇼핑이나 이웃과의 교통 등 모든 외부 활동을 하인에게만 시켜 이웃들 중 어느 누구도 그의 얼굴을 보지못해 늘 미스터리한 존재로 여겨졌다.

그의 집에서는 항상 고약한 냄새가 밖으로 흘러나와 이웃들이 코를 막고 지나갈 정도였는데 때때로 이웃들이 찾아와 무슨 냄새냐고 물으면 하인이 나와 주인이 중요한 화학 실험을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림설명: 중세시대 연금술사들)

이프리엄의 주검을 확인하려고 그의 집을 방문한 몰든 경찰국 요원들은 집 안에 있는 실험장비들이 큰 대학교 실험실 보다 더 꾸며져 있는 것을 보고 놀랐는데 침대에 잠을 자고있는 듯 누워있는 시신을 확인하던 경관은 그의 얼굴에 생기가 도는 것을 응시하고 맥박을 체크했으나 전혀 뛰지않고 호흡도 완전히 끊어진 자연사 상태 임을 알았다.

이프리엄의 유서를 검토한 경찰은 망자에게 가족이 없어서 자기의 전 재산을 하인에게 상속한다는 내용과 함께 만약 하인이 자신이 완벽히 보존 처리한 시신을 약품처리 하거나 타인이 훼손하지 않토록 지켜주면 죽은 사람을 다시 살릴 수 있는 약을 준다는 전제 조건이 명시돼 있어서 경찰이 그게 무슨 뜻인지 묻자 하인은 주인이 평소에 그같은 말을 자주 했다며 주인과의 약속을 일생동안 지킬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 후 하인은 몰든 공동묘지에 이프리엄을 묻은 후 집을 팔고 메사츄세츠를 떠났는데 몇년이 흐른 1853년 10월 3일 늦은밤 묘지에서는 의과 대학생들이 뼈 표본을 만드는 사업가의 부탁으로 돈을 받고 연고자 없이 버려진 이프리엄의 유골을 뼈 표본으로 만들기 위해 무덤을 파냈다.

관이 있는 지점까지 파내려간 후 관 뚜껑을 열은 학생들은 이프리엄이 부식은 커녕 살아있는 사람처럼 얼굴에 핏기가 도는 것을 발견하고 크게 놀라 관 뚜껑을 닫고 도주하고 말았다. 그 후 몰든에는 이프리엄의 썩지않고 생생한 시신 이야기가 돌았고 시신이 없어졌다는 등의 괴소문이 돌아 의대생들은 묘지 관리인에게 확인해 봤는데 이프리엄의 무덤은 아무런 이상없이 잘 보존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



(그림설명: 많은 사람들에게 목격된 세인트 저메인)

1900년대초 몰든 공동묘지의 이전 공사가 시행됐는데 작업자들은 이프라임의 관에 시신이 없는 것을 발견했고 몰든 경찰국은 할아버지가 된 당시 도굴 학생들을 찾아가 어찌된 일인지 조사했지만 그들로 부터 어떠한 단서도 얻을 수 없었다.

조사도중 경찰은 무덤을 파본 의대생 가운데 한명인 피터로 부터 뜻밖의 제보를 들었는데 그것은 자신들에게 뼈 표본을 만드는 사업가라고 접근해 큰 돈을 주면서 이프리엄 그레이의 무덤을 파달라고 요구한 사람이 이프리엄의 하인이었다는 것이다.

피터에 따르면 그는 1898년 뉴욕을 방문했을때 뼈 표본 제조 사업가를 거리에서 마주쳤는데 그가 45년전 당시 모습 그대로인 것을 발견하고 크게 놀라 어찌된 영문인지 물었고 사업가는 1850년대 당시 자신이 이프리엄의 하인으로 일했고 그와의 약속을 지킨 보답으로 영원히 늙지않고 영생하는 약을 받아 건강하게 살고있다는 말을 들었다.

피터는 이프리엄이 죽은 뒤 누구에게 약을 받았냐고 물어봤다가 주인이 줬다는 말을 듣고 이를 믿지 못했지만 이프리엄이 죽었을 당시 모습 그대로 전혀 늙지 않은채 이름난 실업가들과 함께 차에서 내려 증권거래소로 들어가는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증언했다.

몰든 경찰국 관계자들은 피터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보고 그가 45년전 시신을 빼돌렸으나 이를 둘러대기 위해 그같은 말을 지어냈다고 생각했는데 기이하게도 1800년대 후반부터 세계 곳곳에서는 썩지않고 자고있는 것 같은 시신들이 이태리와 프랑스 등지에서 계속 발견되기 시작했다.



(그림설명: 세인트 저메인의 초상화)

젊음을 영원히 유지하며 죽지 않아 드라큘라 백작을 연상케 하는 이프리엄 그레이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 혹시 그는 미국에서 은둔생활을 하다 자신을 도와준 하인에게 영생의 선물을 준 세인트 저메인이 아니었을까?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