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 3, 사기 판매 조심!



(그림설명: 소니가 출시한 플레이스테이션 3)

겨울 방학과 크리스마스 등 연중 최고 대목에 맞춰 소니社의 플레이스테이션 3가 1차로 일본과 북미 지역에서 11일, 16일 각각 출시됐다.

플레이스테이션 3는 출시 몇일전 부터 구입자들이 매장 앞에서 기다려 구입했거나 온종일 줄서 있다 힘들게 구입했다는 보도와 함께 물량 공급이 충분치 않아 구입이 어려운 것으로 뉴스에 보도됐고 이를 미처 구입 못한 게이머들, 그리고 청소년들의 크리스마스 선물용으로 PS3를 준비하려는 고객 등은 유명 온라인 경매 사이트 eBay로 몰려들었다.

한때 플레이스테이션 3 60GB 모델은 1,500~2,000불 사이, 20GB 모델은 1,000불에 1천건 이상 판매돼 정가 599불, 499불에 거의 3배에 육박하는 고액 낙찰 현상이 연출되는 기현상이 벌어졌는데 이와 동시에 eBay 에는 플레이스테이션 3 구입자를 겨냥한 각종 사기 판매가 극성을 부리기 시작했다.

경매 사기꾼들의 수법들은 무척 교묘하고 다양한데 한결같이 경매 규정과 법규에 걸리지 않게 철저히 대비하여 법적인 클레임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결국 조급하게 PS3 확보에만 혈안이 돼 걸려든 사람만 어처구니 없이 돈을 잃는 꼴이 된다.

비단 PS3 경우 뿐만 아니라 다른 유명 전자제품들에도 도사리고 있는 사기꾼들의 수법들중 몇가지 사례를 보면서 경매에 참가할때 피해를 입지 않도록 유의하면 좋겠다.

박스(Box)나 사진 만으로 실제 제품을 파는 것 처럼 속이는 경우



(그림설명: 이베이의 플레이스테이션 3 게임기 사진 경매)

최근 eBay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3 사진이 1,100불에 판매됐다.

사기꾼은 플레이스테이션 3를 판다고 선전했고 구매자들이 검색어를 통해 해당 목록 페이지에 접속하게 만들었다.

(위와 밑의 사진들을 클릭하면 확대된 사진을 볼 수 있다)



(그림설명: 사기꾼이 사진을 판다고 명시한 문구)

사기꾼은 $0.99로 시작한 경매에 비스듬한 필기체로 플레이스테이션 3 사진을 판다고 명시했는데 작은 글씨들로 이루어진 그 문구는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잘 안보인다.

다른 사람보다 플레이스테이션 3를 빨리 구입하려고 한 구입자는 플레이스테이션 3 사진을 1,100불에 구입하고 말았는데 그는 사진이라고 표기된 문구를 조급한 나머지 미처 보지못하고 구입해 어디가서 하소연도 못하는 처지가 됐다.



(그림설명: 이베이에 등장한 PSP 박스 사기)

지난해부터 이베이에 등장한 박스(Box) 사기를 보자.

박스 사기는 영어로 어떠한 품목을 말할때 '박스 오브(Box of..) 무엇' 이라고 설명하는 것과 박스가 포함됐다는 문구인 Box 단어를 사용하는 관습을 악용한 것으로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등 제품의 빈 박스를 팔면서 '박스 오브 플레이스테이션 3' 또는 '박스 오브 엑스박스 360' 라고 표기해 구매자의 조급한 심리와 오판을 교묘하게 유도하는데 실제로 이같은 빈 박스들이 수백불에 판매돼 구입자를 곤경에 빠뜨리고 있다.



(그림설명: 사기꾼이 박스를 판다고 명시한 문구)

eBay 사이트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찾고 있는 플레이스테이션 3를 파는 사기꾼 가운데는 과거에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1'을 이용해 3개의 구형 '플레이스테이션 1' 게임기 3대를 팔면서 '플레이스테이션, 3 (Playstation, 3 of them)' 이라고 기재해 검색창에서 플레이스테이션 3를 찾은 구입자들을 유인한 뒤 시가 30불도 안되는 '플레이스테이션 1' 3개를 1,000불이 넘는 가격에 파는 사기를 치고 있다.



(그림설명: 이베이에 등장한 엑스박스 360 박스 사기)

가짜 PSP와 닌텐도 DS 사기 사례

최근 인터넷에는 영국의 한 여행객이 여행지에서 구입한 중국제 가짜 PSP와 가짜 닌텐도 DS를 공개했는데 PSP 대신 POP라고 쓰여진 가짜 복제품 PSP는 놀랍게도 진품과 외관이 똑같고 박스까지도 똑같이 디자인돼 피해자를 감쪽같이 속이도록 제조됐다.

'메이드 인 차이나' 라고 표기된 가짜 휴대폰들, 그리고 iPod와 PSP(플레이스테이션 포타블), 닌텐도 DS 등 인기 제품들의 가짜 복제품들이 구미, 아시아 등지에서 거리 노점상이나 인터넷을 통해 고가에 팔리고 있어서 주의를 요한다.



(그림설명: 인터넷 경매를 떠도는 가짜 PSP와 DS)

POP는 플레이스테이션 포타블 처럼 게임을 갈아끼우는 것이 아니고 호환도 되지 않으며 한개의 액정 축구게임 만이 들어있다.

닌텐도 DS의 가짜 제품인 니오 DG는 두 스크린중 윗쪽 스크린에는 '스트리트 파이터'라고 쓰여져 있어서 캡콤社에서 만든 스트리트 파이터 같지만 이것 역시 액정 게임이고 밑에 있는 스크린에는 '축구'라고 쓰여져 있지만 밑 스크린을 떼어낸 후 윗쪽에 붙여 해보아도 여전히 액정 스트리트 파이터 게임이다.

불법 짝퉁 제조 국가가 도대체 어떠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에 이같은 불법 복제품들이 대량 생산되고 유통이 가능한지 세계가 놀라고 있는데 POP와 니오 DG의 유통 뿐만 아니라 MP3 플레이어,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 등 세계적인 히트 제품이면 실물과 거의 유사한 짝퉁으로 제조해 전세계로 쏟아내고 있어서 앞으로 세계 각국의 산업보호와 국제사회의 유통질서를 바로 세우기 위해 시급히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지고 있다.

[이곳을 누르면] 가짜 PSP와 DS 동영상을 볼 수 있다.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