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잘라 다른 몸에 붙인다?



(그림설명: 블라드미르 데미코프 박사)

최근 프랑스에서 안면 일부 이식 수술이 시행되고 영국에서 완벽한 안면 이식 수술이 시행된 후 새삼스레 부각되기 시작한 과학자들이 2명 있다. 한명은 60여년전 세계 최초로 다양한 동물 부위의 이식과 접합 수술에 성공한 러시아의 블라드미르 데미코프 박사와 그를 이어 각종 동물 부위 대체 및 이식 생체실험에 성공한 미국의 뇌 수술 전문의 로버트 화이트 박사다.

1954년 2월 3일 옛 소련 모스코바 외곽에 위치한 생물학 연구소에서는 과거에 철저한 비밀에 가려져 사람들의 접근이 일체 금지된 비밀 연구소 소장 데미코프가 독재자 스탈린이 죽자 미국과 유럽의 기자들을 초청해 과학 기술의 우수성을 선전할 목적으로 상상을 초월하는 기이한 의술을 공개했다.



(그림설명: 상반신이 다른 개와 혼합된 강아지)

데미코프가 기자들 앞에 데리고 나온 동물은 작은 강아지가 어깨 위에 달려있는 매스티프 멍멍이 인데 기자들은 강아지가 몸이 반으로 잘린 뒤 상반신이 매스티프의 목에 이식돼 두 마리의 개들이 한 몸통을 각기 사용하고 있다는 설명을 듣고 크게 놀라고 말았다.

데미코프의 조교들이 우유를 가지고 나오자 이를 각기 맛있게 먹은 개들은 머리가 두개였지만 음식을 먹으면 배가 같이 불렀는데 두 개들은 정신이 멀쩡한 것 처럼 보였고 작은 개는 다른 사람들이 만지려고 하면 사납게 으르렁대며 손을 물려는 자세를 취했다. 데미코프는 매스티프 개가 처음에 당황하여 목에 달려있는 강아지를 털어내려는 듯 머리를 흔들었으나 곧 적응하고 잘 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의 혁명적 의술은 2차대전 후 냉전으로 인해 세계에 알려지지 않았으나 미소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미국 정부는 뛰어나고 야심찬 뇌수술 전문의 로버트 화이트 박사에게 데미코프의 의술을 뛰어넘을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을 발명하도록 적극 지원했다.



(그림설명: 키메라 犬을 데리고 다니는 데미코프 박사)

그 후 화이트 박사는 클리브랜드주 오하이오에 있는 병원에 특별 연구소를 설립하고 각종 동물들을 실험하기 시작했는데 그는 1966년 데미코프 박사의 연구소로 초청돼 그들이 어떻게 죽은 개들을 되살리고 머리가 잘린 개가 몸 없이 단순한 기계로 계속 살 수 있으며, 그리고 몸의 상체나 머리 부분 이식에 성공할 수 있는지 생체 대체 접합술 등 이식 관련 노하우를 전수받았다.

미국으로 돌아온 뒤 3년간 연구에 몰두한 화이트 박사는 신장과 달리 두뇌와 심장, 폐 등 몸의 다른 부위는 거부 반응없이 이식 즉시 신체에 잘 적응되는 것을 확인했는데 그는 두마리의 원숭이를 데려다 머리를 자른 뒤 한 마리의 원숭이 머리를 다른 원숭이의 몸에 이식하는 수술을 시도해 성공했다.

당시 머리가 이식된 원숭이는 의식이 회복되자 화를 내며 연구원들이 입에 댄 손가락을 깨물려고 했는데 이같은 연구 결과를 일반에 공개한 화이트 박사는 데미코프나 그의 그동안 동물생체 실험과 이식 수술 성공 사례를 전혀 모르는 각계 전문가들로 부터 끔찍한 머리 대체 수술에 대해 거센 항의와 비난을 받았다.

결국 연구비가 중단되고 살해 협박까지 받은 박사는 경찰에 자신과 가족들의 신변 보호를 요청한 뒤 관련 연구를 포기하고 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계속 후진들을 양성했는데 데미코프 박사는 1998년에 타계했고 화이트 박사는 40년간 케이스 웨스턴 리서브 대학교 의대 교수로 활동하다 최근 은퇴했다.



(그림설명: 비밀 해제로 데미코프 박사가 만든 것으로 확인된 키메라 犬)

이같은 연구는 1940년대 이래 계속되고 있는데 현재 세계의 과학자들은 첨단 유전공학 기술 및 선진 의술을 사용해 신경을 되살리는 기술을 개발하여 머리가 잘려 새 몸에 이식되는 사람의 완전한 의식을 되살리고 신체 거부 반응 없이 자유자재로 정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이곳을 누르면] 데미코프 박사가 공개한 키메라 犬 동영상을 볼 수 있다.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