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에서 발견된 닭을 잡아먹는 괴물 거미



(그림설명: 영국의 아마추어 거미 연구가 마틴 니콜라스)

최근 영국 런던에서는 어려서부터 거미들과 잘 지내온 거미 애호가 마틴 니콜라스가 페루에서 발전소를 건설하는 친구로 부터 닭을 잡아먹는 거대한 괴물 거미를 봤다는 이메일을 받았다.

마틴은 그런 거미가 실제로 있겠는가 하는 의구심을 가졌지만 정말인지 확인하고 싶어서 직접 페루에 가보기로 했는데 그는 거미들을 방해하지 않고 거미 집 안을 볼 수 있는 초소형 '스파이더 캠' 특수 카메라를 가지고 거미가 발견된 남미 아마존 탐험계획을 세웠다.



(그림설명: PBS 다큐멘터리 영화 '딥 정글'에 나온 닭을 잡아먹는 거미)

상업용 수자원 공장 직원으로 근무하는 그는 아마추어 거미 연구가로 여가를 보내는데 한해에 한두 차례씩 휴가철이면 특이한 거미들을 탐사하기 위해 외국을 여행했고 그동안 베트남과 남미 여러 나라들을 탐사하며 많은 종류의 새 거미들을 발견했다.

그는 현재까지 인식되지 않은 새 거미 종을 발견해 자기 이름을 붙여주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흥미있어 하는데 페루에 거대한 괴물 거미가 살고 있다는 친구 말을 직접 확인해보기 위해 그곳을 답사했다.

아마존 현장에 도착해 암닭을 잡아먹는 거대한 거미의 굴에 특수 미니 카메라를 넣어 관찰한 마틴은 굴 안에 몸통 직경이 적어도 30cm가 넘는 초대형 독거미가 새끼들과 함께 있는 것을 보고 크게 놀랐는데 문제의 독거미는 현재까지 한 번도 본 적 없는 종류임을 확인했다.



(그림설명: 마틴 니콜라스가 발견한 거미 가족)

특이한 점은 세계 800여 종의 타란툴라種 독거미들이 대개 자기 새끼를 잡아먹고 모여 살지 않는데 이 타란툴라 독거미는 새끼들과 함께 살며 어린 거미들을 보살펴주고 있는 것이 신기했는데 그는 이 거대한 독거미 가족이 작은 개구리 한 마리를 애완동물로 데리고 사는 것을 보고 더욱 놀랐다.

독거미들와 함께 사는 개구리는 거미들로 부터 아무런 해도 입지 않았고 마틴은 개구리가 거미 굴에 함께 살며 거미가 싫어하는 개미같은 곤충들을 깨끗이 먹어치우는 서비스를 하며 공생하는 것을 봤다.

괴물 독거미들은 밤에 구멍 밖으로 나와 그룹으로 다니며 먹잇감을 함께 사냥했는데 마틴은 인근 지역에서 두세 종류의 다른 검은 거대한 독거미들이 살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이 거미들이 처음 발견된 것인지 학계에 의뢰해 규명작업을 벌이고 있다.



(그림설명: 거미 집에서 나오는 초대형 거미)

마틴은 다음번 거미 탐험지역으로 중앙아프리카를 내정했는데 오래전 그곳에서 영국군 기지에 몸길이가 11.5인치가 넘는 거대한 괴물 거미가 출현했다가 도망간 후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그 같은 괴물 거미가 실제로 살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