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V UFO는 '헤일로 3'의 바이럴 마케팅?



(그림설명: 인터넷의 화제가 된 좀비 동영상)

지난 5월 7일 초현상 라디오쇼 코스트 투 코스트 AM에 챠드가 최초로 사진을 공개한 이래로 미국 캘리포니아 빅 베이신 지역에서 5차례 이상 계속 출몰해 세계 네티즌들 사이에 큰 관심을 끈 [UAV를 연상시키는 선명한 여러 타입의 UFO]들이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을 위해 제작된 CGI 3D 영상이라는 새로운 주장이 제기됐다.

3D 전문가들과 네티즌들의 분석에 따르면 UAV UFO들의 동영상과 사진들이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해 금년 9월에 출시하는 Xbox 360용 게임 '헤일로 3'의 프로모션을 위해 치밀하게 계획된 고도의 바이럴 마케팅일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기업의 신상품 광고 판촉이나 개인의 이미지 홍보 전략의 한 기법으로 큰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소비자들이나 일반 대중들에게 큰 관심을 유발할 엉뚱한 사건을 도발하여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광고 기법이다.

예를 들어 지난 1월 미국 보스톤 시를 마비시킨 [헝거 포스 게릴라 마케팅]과 시간여행을 했다고 주장한 [하칸 노르드크비스트]가 바이럴 마케팅의 사례들이다. 또 인터넷에 갑자기 출현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끈 [좀비 동영상]도 '스토커: 쉐도우 오브 체르노빌' 게임을 홍보하기 위한 바이럴 마케팅이다.



(그림설명: 마이크로소프트가 헤일로 3 팬들에게 보낸 별난 詩)

웹, 이메일 그리고 모바일 등 온라인 매체와 통신 수단의 폭발적인 증가로 갈수록 개인 간의 상호 정보 교환과 파급 효과가 커지면서 기업들의 바이럴 마케팅 역시 갈수록 증가하고 기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금주 마이크로소프트는 '헤일로 3'의 새 소식을 기다리는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한 팬들에게 별난 詩가 적힌 이메일을 보냈다.



(그림설명: 헤일로 3 詩 이미지 파일을 밝게 했을때 나타나는 심벌)

'역사는 우리에게 되돌아온다'는 내용의 詩는 무척 어두운 이미지 파일인데 이를 밝게 해본 네티즌들은 詩의 오른편에 기이한 심벌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림설명: 인터넷 포럼에 등장한 UAV UFO를 연상시키는 심벌)

많은 네티즌들은 게임을 제작한 번지 스튜디오의 포럼에 들어와 이것이 무엇인지 토론했는데 그들은 헤일로 3와 관련된 여러 웹사이트에 동일한 심벌이 나오는 것을 발견했다.

한 네티즌은 미국의 대형 판매점인 서켓 시티에서 배포한 헤일로 3 포스터에 같은 심벌이 있고 헤일로 3 만화가 있는 웹사이트 주소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림설명: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작한 웹사이트에 등장한 심벌)

헤일로 3 만화 웹사이트에는 오래전 아프리카인이 외계인이 지구에 도착하는 것을 목격하는 내용의 만화가 있는데 그 곳에는 기이한 비밀이 숨겨져 있었다.

웹사이트에 있는 헤일로 3 홍보 만화는 패널이 움직였는데 패널 뒤에는 206과 16, 233, 그리고 65 번호가 있었다. 번호를 발견한 네티즌은 그것이 IP 주소 같아 206.16.233.65에 접속해 보니 한 웹사이트가 나왔다.

문제의 웹사이트는 헤일로 3 관련 웹사이트고 IP의 주인 역시 마이크로소프트인 것이 확인됐는데 네티즌들은 이에 대해 토론하다 숫자로 구성된 한 웹사이트를 발견했다. 그 웹사이트의 뒷배경에 숨겨진 파일은 기이하게도 밑에서 촬영된 UAV UFO였다.



(그림설명: 헤일로 3 홍보 포스터에 등장한 심벌)

이에 대해 많은 네티즌들은 UAV UFO를 알아보고 UFO 출몰 사건이 헤일로 3를 홍보하기 위해 꾸민 것 인가 하는 의문을 가졌다.

네티즌들은 헤일로 3와 관련된 웹사이트에 동일하게 나오는 심벌이 UAV UFO 형상인 것을 확인하고 UAV UFO 사건이 바이럴 마케팅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그림설명: 특정 웹사이트에 배경 이미지로 사용된 UAV UFO 파일)

화가 난 일부 네티즌들은 UAV UFO가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 제작된 것이냐고 묻자 번지 스튜디오 관계자는 문제의 UFO 사진이 있는 웹사이트는 헤일로 3와 관련 없다고 해명했다.



(그림설명: 런던에서 거행된 홍보용 시위에 등장한 심벌)

몇몇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들은 UAV UFO를 똑같이 재현하는데 성공했는데 그들은 만약 세계적 수준의 CG팀을 가진 번지 스튜디오나 마이크로소프트가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 UFO 3D영상이나 사진을 제작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림설명: 아마추어 CG 디자이너가 만든 UAV UFO 동영상)

[이곳을 누르면] 아마추어 CG 디자이너의 UAV UFO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일부 음모론자들은 UAV UFO가 헤일로 3와 아무런 상관이 없는데 누군가 고의적으로 UFO를 바이럴 마케팅으로 은폐하기 위해 바이럴 마케팅 설을 유포한 것으로 보고있다.

과연 UAV UFO는 헤일로 3의 바이럴 마케팅일까? 아니면 실제로 출현한 UFO인데 바이럴 마케팅으로 은폐하려는 것 일까?






(c) 웹진 괴물딴지 1999-2010. All Rights Reserved.